크리스천 리더 :: 고난은 오히려 변장하고 찾아온 축복의 통로다.

느부갓네살 왕은
엄청난 규모의
금 신상을 만들어놓고
사람들에게 강제로 절하도록
명령을 내렸다.

그리고 이 문제로
다니엘의 세 친구인 사드락과 메삭과 아벳느고가 고발을 당한다
(단 3:12).

하나님을
섬기는 이들이
느부갓네살 왕의 금 신상에
절하지 않은 까닭이다.

이것이
왕의 분노를 자아냈고,
결국 잡혀서 맹렬히 타는
풀무불에 던져지고 말았다.

군대 중
용사 몇 사람에게
명령하여 사드락과 메삭과
아벳느고를 결박하여
극렬히 타는 풀무불 가운데에 던지라 하니라 그러자
그 사람들을 겉옷과 속옷과
모자와 다른 옷을 입은 채 결박하여
맹렬히 타는 풀무불 가운데에 던졌더라
(단 3:20,21)

이 부분을 묵상하는데,
특히 “맹렬히 타는 풀무불
가운데에 던졌더라”라는 구절에
정말 중요한 영적 원리와 포인트가 담겨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본문을 통해 깨달은,
신앙생활을 하는 우리가
경험해야 할 변화는 무엇일까?

우리가 만들어놓은
‘고정관념’을 깨뜨려야 한다.

‘고정관념’의 사전적 의미는
“사람들의 행동을 결정하는 잘 변하지 않는 굳은 생각 또는
지나치게 당연한 것처럼
알려진 생각”인데,
신앙생활 하는 우리에게도
신앙적인 고정관념들이 많다.

요한복음 11장의
마르다의 이야기를 예로 들어보자.

마르다의 오빠가
병으로 시름시름 앓다가 죽었다.

죽은 지 벌써 나흘이
되었는데, 예수님이 오셔서
죽은 오빠를 살려주겠다고 하셨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돌을 옮겨 놓으라 하시니
그 죽은 자의
누이 마르다가 이르되 주여
죽은 지가 나흘이 되었으매
벌써 냄새가 나나이다
(요 11:39)

여기에서 마르다가 가진
고정관념, 즉 마르다가 가지고 있던
‘지나치게 당연한 것처럼
알려진 생각’이 무엇인가?

그것은
‘우리 오빠가 죽기 전에
예수님이 오셔서
오빠의 병을 고쳐주셔야 한다,

죽으면 끝이다’라는
것이었다.

이것이 고정관념에 따라
설정된 데드라인이었다.

그런데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고
오빠가 죽어버렸다.

이 고정관념이
너무 크다 보니
“주는 그리스도시요”라고
고백했음에도 불구하고
예수님이 죽은 오빠를
살려주시겠다고 하셨을 때
“소용없는 일 하지 마세요.

우리 오빠가 죽은 지 벌써
나흘이나 되었습니다”라고 했다.

이것이 마르다가
가진 고정관념이었다.

다니엘서 3장의 본문을
보는 시선도 마찬가지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가지고 있던
고정관념과 그 결과로
그들이 정해놓은
데드라인이 무엇이었는가?

사드락과
메삭과 아벳느고가
풀무불에 던져질 위기에는
처할지언정 던져지기 직전
마지막 순간에는 그들이
기적적으로 건져지는 것이다.

그래야 그들이
살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본문은 그 선을 넘어버렸다.

그 세 사람은 평소보다
일곱 배나 더 뜨거운
풀무불에 던져지고 말았다.

인간적인 생각으로는
‘절대, 더 이상 희망 없음’의
상태 아닌가?

그런데 본문이
전하는 메시지는 무엇인가?

그런 인간적인 고정관념,
즉 인간의 개념으로 정해놓은 데드라인이 항상 옳은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때로는 인간적인
최악의 절망의 지점,
그 마지막 데드라인인
맹렬히 타는 풀무불 가운데
떨어지는 그 상황에서부터
하나님의 일하심이 시작될 때가 있다는 것이다.

혹시 본문을 오해해서,
문제가 생길 때마다
하나님이 이런 방식으로 일하실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없기 바란다.

하나님께서 본문을
우리에게 주신 것은,
우리에게 문제가 생길 때
이런 방식으로 일하시겠다는
기능적인 면을 보여주시기
위함이 아니다.

본문의 초점은
‘예수님 잘 믿으면
풀무불에 들어가도 죽지 않는다’는
식의 기능적인 면에 있는 것이 아니라
‘삶의 원리’를 깨우쳐주시기
위함에 있다.

본문에서
발견되는 삶의 원리는
세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첫째,

우리가 바벨론 같은
악한 세상에서 믿음을 지키며 살다 보면
다니엘의 세 친구가 빠졌던 것 같은 좌절과 고난을 경험할 때가 있는데,

그때
‘하나님의 함께하심’이라는
방식으로 그 문제를
풀어야 한다는 것이다.

둘째,

그렇게 하나님과 함께할 때
우리의 한계 때문에 생겨버린 고정관념,
즉 ‘이제 다 끝났다, 완전한 절망이다,

오빠는
벌써 죽었다’ 같은
생각들이 잘못된 것임을
깨달아야 한다는 것이다.

하나님과 함께할 때,
데드라인의 개념이
완전히 달라질 수 있다.

그렇기에
인간적인 생각으로
한계를 긋는 것이
잘못된 것임을 알아야 한다.

셋째,

믿음을 지키다가
경험하는 고난은
오히려 변장하고 찾아온
축복의 통로가 될 수 있음을 알아야 한다는 것이다.

이 메시지가 가장 중요하다.

다니엘서를 더 읽어보면
일곱 배나 더 뜨거운
풀무불에 떨어졌던
사드락과 메삭과 아벳느고가
이 고난으로 인해 오히려
느부갓네살 왕의 인정을 받으며 더 높은 자리로 올라가는 것을 볼 수 있다.

하나님이
우리를 지명하여
부르셔서 우리가
하나님의 것이 되었기 때문에

위험한 불 근처에도
가지 않게 해주시고,
홍수 같은 위험도
다 막아주신다는 게 아니다.

우리가 위험한
물 가운데로 지날 때,
불 가운데로 지날 때도
“내가 너와 함께할 것이라”라고
말씀하신다.

하나님께서는
이런 주님의 임재가 형통이라고
하시는 것이다.

다니엘서를 통해
우리가 가지고 있는
고정관념과 선입견이 깨어짐으로
바벨론 같은 세상에서도
‘그 어디나 하늘나라’를 누리며 살기를 바란다.

정말 우리 삶의
고백이 되기를 바란다.

출처:이찬수 목사의
"세상에서 믿는 자로 산다는 것"중에서
[규장 출판사]

Posted by 주님닮기 원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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