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에르토리코의 국립미술관
입구에는
“노인과 여인”이라는
그림이 걸려있습니다.
이 그림은 검은 수의를
입은 노인이
젊은 여자의 젖을
빠는 그림입니다.
관람객들은 노인과
젊은 여자의 불륜을
그린 이 작품에 불쾌한
감정을 표출합니다.
‘이런 싸구려 그림이 어떻게
국립미술관의 벽면을
장식할 수 있단 말인가,
그것도 미술관의 입구에.
’그리고 딸 같은 여자와
놀아나는
노인의 부도덕을 통렬히
꾸짖습니다.
‘작가는 도대체 어떤 의도로
이 불륜의 현장을 형상화하고
있는 것일까요?
이 그림은
정말 삼류 포르노인가?’
그러나 사실은 검은 수의를 입는
노인은 젊은 여인의 아버지입니다.
가슴을 고스란히 드러내 놓고
있는 여인은 노인의 딸입니다.
이 노인은 푸에르토리코의
자유와
독립을 위해 싸운 투사였습니다.
독재정권은 노인을 체포해
감옥에 넣고
서서히 죽게 하는 가장
잔인한 형벌을 내렸습니다.
‘음식물 투입 금지.’
노인은 감옥에서 서서히
굶어 죽어갔습니다.
딸은 해산한 지 며칠 지나서
무거운 몸으로 감옥을
찾았습니다.
아버지의 임종을 보기
위해서였습니다.
뼈만 앙상하게 남은 아버지를
바라보는 딸의 눈에 핏발이
섰습니다.
마지막 숨을 헐떡이는
아버지 앞에서 딸은 젖가슴을
풀었습니다.
그리고 불은 젖을 아버지
입에 물렸습니다.
‘노인과 여인’은
부녀간의 사랑과
헌신과 애국심이 담긴
숭고한 작품입니다.
푸에르토리코인들은
이 그림을 민족혼이 담긴
‘최고의 예술품’으로
자랑하고 있습니다.
동일한 그림을 놓고
사람들은 ‘포르노’라고
비하도 하고 ‘성화’라고
격찬도 합니다.
‘노인과 여인’에 깃든
이야기를 모르는
사람들은 비난을 서슴치 않습니다.
그러나 그림 속에 담긴
본질은 알고 나면
눈물을 글썽이며 명화를
감상합니다.
사람들은 가끔 본질을
파악하지도 않고
비난의 화살을 쏘아대는
우를 범합니다.
본질을 알면 시각이
달라집니다.
교만과 아집
그리고 편견을 버려야만
세상이 보입니다.
"여호와께서 사무엘에게
이르시되
그 용모와 신장을 보지 말라
내가 이미 그를 버렸노라
나의 보는 것은 사람과
같지 아니하니
사람은 외모를 보거니와
나 여호와는 중심을 보느니라"
(사무엘상 16장 7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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